텍스트 상자:  ○ 이 름 : 신 장 섭
                (81회 정보관리기술사) 
 ○ 소  속 :  LG CNS
 ○ 부  서 : LG 카드 정보처리팀
 ○ 직  위 : 과장
 ○ e-mail : JSSHIN@lgcnsl.com
                                           



 

1. 안녕하세요? 81회 정보관리 기술사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축하인사 많이 받으셨죠?
   합격 소감과 함께 주변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하고 싶으신 말씀 전해주세요.

네, 안녕하세요. LG CNS의 신정섭입니다. 먼저 합격 축하해 주셔셔 감사드립니다. 공부하는 동안 저희 동료 직원들이나 선후배 분들, 스터디를 같이 했던 분들의 도움으로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고 그 분들에게 진심으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공부하신지는 얼마 정도 되셨나요?

정확히 한 1년 정도 되었고, 공부 시기는 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2. 하시는 업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이고, 기술사에 도전을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입사하고 나서부터 계속 SM업무에 몸담아 왔습니다. 즉, IT서비스를 고객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해주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기술사를 도전하게 된 계기라면 SM업무를 하다 보니 아무래도 SI업무를 하는 분에 비해서 다양한 기술을 접한다거나 하는 부분이 뒤쳐지는 것 같아 저 자신을 리노베이션 하는 계기로 기술사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3. 이제 83회 검정도 얼마 남지 않았고 소문에 많은 인원이 접수 했다고들 하던데요, 먼저 기술사가 되신 선배로서 지금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시행착오를 줄이실 수 있도록 공부 방법이나, 노하우를 알려주시고, 특별히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

네, 공부의 노하우라는 것은 사실상 특별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공부하는 스터디 시간에 동료들이랑 얼마나 많은 대화로써 자기의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고, 그 노하우를 가지고 자기 내재화 시키느냐가 가장 큰 비법인 것 같습니다.
구지 노하우라고 한다면 시간을 좀 적정하게 분배를 하셔서 출,퇴근 하는 시간이라든가 자투리 시간에는 키워드를 암기하는 시간으로 갖고, 그 외의 시간들은 좀더 자기가 암기된 키워드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거나 아니면 그걸 내재화 시킬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큰 노하우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가 주로 시험문제에 나온 것에 대해서 답변을 쓰게 되는데 글이라는 것이 결국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을 갖다가 체계적으로 표현해야만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 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남들이 아는 수준에서 간략하게 답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것 보다는 체계적으로 구체화 시켜 답변을 하면 좀 더 많은 득점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앞으로 기술사로서 어떤 활동들을 하고 싶으신지요?

일단 사내적인 활동과 사외적인 활동으로 나눠볼 수 있겠습니다. 사내적인 활동으로서는 저희 LG CNS 에서도 기술사 공부를 하신 분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분 들을 체계적으로 육성을 하고 싶구요. 사외적으로는 저희 한 개인의 영달보다는 어떤 기술사가 좀 더 힘을 가지고 있고 체계적으로 법에서 어떤 기술사의 역할이나 지위를 보장해질 수 있는 그런 쪽에 기회가 된다면 한번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5. 어떻게 보면 인생의 참 어려운 관문 하나를 통과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늘 기술사님들께 마지막으로 드리는 질문입니다. 조금은 어렵고 추상적일지 모르지만
   "내 인생의 키워드"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기술사님께서는 어떤 단어를 떠올리고 싶으신지요?

제가 생각하는 키워드는 '정답은 없어도 오답은 있다'라는 것이 기술사를 공부하면서 제가 가지게 된 키워드였습니다. 즉, 어떤 문제이든 그것을 접근했을 때 정답이란 것은 있을 수 없지만, 분명히 오답은 있을 수 있고, 그 오답을 얼마만큼 빨리 수정해서 정답에 가까워지게 하느냐가  결국 자기 성공에 큰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 합니다.
 

네, 오늘 좋은 말씀 너무 감사 드리고, 바쁘신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